정보/강아지

강아지가 핥는 이유에 대한 모든 것

호기심대왕 2021. 10. 3. 14:39

목차

- 강아지가 사람을 핥는 이유

- 강아지가 자기 몸을 핥는 이유

 

 

 

  강아지의 핥는 행위는 본능적이고 자연스럽게 학습된 행동입니다. 하지만 이 행동에는 강아지의 의도와 생각이 담겨있습니다. 스스로의 몸을 핥거나 다른 강아지, 혹은 사람의 몸과 얼굴을 핥아주며 본인의 감정을 표현합니다.

그렇다면 강아지가 사람을 핥는 이유와 스스로의 몸을 핥는 이유, 숨은 의도는 무엇일까요.

 

 

 

강아지가 사람을 핥는 이유

1. 애정표현, 믿음과 존경의 표현

 자신의 기분이 너무 좋다, 주인이 돌아와서 반갑다 라는 의미입니다. 편안한 상태에서 주인과 함께하는 시간이 행복할 때, 주인이 외출 후 돌아왔을 때 핥는 행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호자에게 사랑한다는 애정의 표현일 수 있습니다. 어미 강아지가 아이 강아지를 애정으로 핥아주는 행동으로부터 무의식적으로 학습되어 있습니다.

 

 

2. 음식, 간식이 먹고 싶을 때

 보호자의 입에서 맛있는 냄새가 나면, 뭘 먹고 왔는지 궁금해서 입을 핥거나 냄새를 맡는 행동을 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무언가 먹고싶을 때, 배가 고플 때 얼굴과 입을 핥는 행동을 합니다.

 

 

3. 관심과 애정 요구, 놀아달라는 신호

강아지가 심심하거나 보호자의 애정을 필요로 할 때 손이나 발을 핥습니다. 이때에는 예뻐해 주거나 재미있는 놀이, 교육을 시켜주시면 됩니다.

 

 

4. 보호자를 걱정할 때

강아지가 핥는 행위는 반려견이 냄새를 더 잘 맡을 수 있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호자를 핥음으로써 보호자의 상태를 보다 잘 느끼고 싶어서 핥을 수 있습니다.

 

 

5. 불안할 때

큰 소리가 나는 등 강아지에게 심리적으로 불안을 가하는 요소가 있었다면 불안해서 핥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때에는 평상시보다 지나치게 많이 핥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자기 몸을 핥는 이유

1. 발을 핥을 때

: 발을 핥는 이유는 보통 발바닥에 있는 물기, 땀을 제거하기 위해서입니다. 강아지 발바닥에는 땀샘이 존재해서 긴장, 불안, 흥분 상태일 때 발바닥에서 땀이 나곤 합니다.

강아지가 발바닥을 과하게 핥으면 발바닥에 습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생식기를 핥는 이유

강아지가 생식기를 핥는 이유는 생식기의 위생관리 측면이 큽니다. 소변이 묻어서 닦아내기 위함이거나, 암컷의 경우 발정기 출혈을 처리하기 위해서 핥습니다.

 

 

3. 코를 핥는 경우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강아지가 긴장이 심할 때, 스스로 안정을 취하기 위해서입니다. 두 번째는 음식의 냄새를 더 잘 맡기 위해서입니다. 맛있는 것을 먹어서 그 냄새를 더 잘 맡기 위함이거나, 배가 고파서 음식을 더 요구하는 행위일 수 있습니다.

 

 

4. 꼬리를 핥는 이유

꼬리를 핥는 이유는 꼬리에 무엇인가 묻은 경우가 아니라면 스트레스의 영향일 경우가 큽니다.

 


기타 경우

1. 바닥을 핥을 때

스트레스로 인한 행동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인형이나 장난감

강아지가 평소에 좋아하는 인형이나 장난감의 경우, 보살피기 위해서나 냄새가 마음에 들어서 하는 행동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정결핍이거나 높은 스트레스로 인한 행동일 확률도 있습니다.

 

 

반응형